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하는 주요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세션
지정된 기간 동안 특정 사용자에게서 발생한 상호작용 또는 조회의 집합
쉽게 말해 웹사이트 방문수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세션 수가 하나씩 생성되고 방문한 웹사이트 내에서 마지막 클릭이 있은 후 30분이 지나면 해당 세션이 종료됩니다.
반대로 마지막 클릭 후 30분 이내 계속해서 클릭이 발생한 경우에는 하나의 세션이 지속됩니다.
* 30분 세션 시간이 예외로 적용되는 경우
1) 브라우저가 바뀔 때 (크롬 -> 익스플로어 등)
2) 날짜가 바뀔 때 (자정이 넘는 경우, 새로운 세션이 추가됨)
3) 캠페인이 변경될 때 (검색유입 방문 후 키워드 광고로 재방문 경우)
- 사용자 수
특정 기간에 콘텐츠를 조회하거나 이용한 개별 디바이스(사용자)의 수. 특정 기간 내 순 방문자수를 의미합니다.
- 페이지뷰 수
페이지가 조회된 수
- 순 페이지뷰 수
동일한 세션에서 동일한 사용자가 발생시킨 페이지뷰를 통합 집계한 수. 페이지가 한번 이상 조회된 세션수를 의미합니다.
- 세션당 페이지수
세션당 발생한 평균 페이지 조회수
- 평균 세션시간
모든 세션의 전체 시간(초)을 세션수로 나눈 값
- 이탈률
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 =반송률
- 종료율(%)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에 대해 세션의 마지막이었던 비율.
해당 페이지 조회를 마지막으로 사이트를 떠난 비율을 의미합니다.
- 획득 > 채널
획득 보고서에서 여러 마케팅 활동을 그룹으로 분류하여 트래픽 소스를 집계한 데이터
- 획득 > 소스
검색엔진 또는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를 의미(ex : 구글, 네이버, www.bbsetheme.com 등)
매체
자연검색(organic), 키워드광고(cpc), 웹추천(referral) 등과 같은 사이트 유입 경로나 방식
- 목표
사이트 또는 앱에서 발생하는 가치있는 행동 또는 전환을 추적할 수 있게 해주는 설정
- 전환
비즈니스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로서 사이트 내에서 완료된 활동( ex : 회원가입, 구매 등)
- 이벤트
웹페이지 또는 화면 로드와는 별개로 추적할 수 있는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문의하기, 다운로드 등의 의미있는 행동)
- 세그먼트
공통의 속성을 공유하는 세션 또는 사용자의 집합대표
- 측정기준
다양한 값을 가질 수 있는 개체를 설명하는 속성 또는 특성.
- 측정항목
측정기준에서 합계, 비율 또는 통화 단위로 측정될 수 있는 개별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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