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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비즈니스/온라인마케팅

네이버 애널리틱스 지표설명

 1. 방문수와 페이지뷰 차이점

방문수는 신규방문과 재방문을 합산한 웹 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전체적인 수치입니다.

한 번 사이트 방문 후 아무리 많은 페이지를 이용하더라도 사이트 내에서 이동하는 동안은 추가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페이지뷰는 개별 페이지를 본 횟수의 순수한 합입니다.


 2. 방문수와 순방문자수는 어떻게 다른가요?

방문은 신규 방문과 재방문으로 분류되며 방문수는 신규 방문수와 재방문수의 합과 동일합니다.

방문수는 방문자의 매 방문을 한 번 집계하는 것으로 한 번 사이트 방문 후 사이트 내에서 이동하는 동안은 추가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순방문자수는 일간 기준, 하루 안의 중복 방문을 제외한 순수한 방문자수를 나타냅니다.

주간, 월간은 일간의 순방문자 수를 합산하여 제공합니다.


 3. 전환수는 어떻게 분석되나요?

각 사이트에서 특성 및 목적에 맞게 정의하는 최종 도달 페이지를 전환페이지라 하며 전환수는 이 전환페이지에 도달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사이트는 구매완료 페이지를 전환페이지로 설정할 수 있는데요.

방문자가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완료하여 구매완료 페이지에 도달하게 되면 전환수에 1이 더해지게 됩니다.


 4. 방문당 페이지뷰 계산법을 알고싶어요.

방문자 수는 애널리틱스 서버에서 발행하여 브라우저에 생성된 쿠키를 이용해 집계됩니다.

즉, 하루를 기준으로 유니크한 쿠키의 방문수가 일일 방문수이며 이때 동일 세션(30분 기준), 동일 쿠키로의 재방문은 중복방문으로 판단하여 집계에서 제외됩니다.


 5. 전환율 분석(시나리오 분석)이 무엇인가요?

전환율 분석(시나리오)은 방문자들이 사이트 내에서 움직이는 경로를 분석하고 그 경로 상의 전환/이탈 현황을 제공합니다. 예측한 방문자 이동 시나리오의 유입 경로를 등록하면 각 경로의 방문자 전환/이탈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쇼핑몰 운영자가 구매완료 페이지를 전환 페이지로 등록하면 구매를 하기까지 방문자가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 상세보기 -> 장바구니 -> 구매를 유입 경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방문자가 상품 상세보기 -> 장바구니 -> 구매 단계마다 얼마나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지 혹은 이탈하는지의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6. 신규방문자와 재방문자의 기분이 뭔가요?

지난 30일 이내에 방문한 방문자는 재방문자로 집계하며, 지난 30일 이내에 방문이 없었던 방문자는 신규 방문자로 집계됩니다. 


 7. 페이지뷰란 무엇인가요?

페이지뷰란 홈페이지에 들어온 접속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를 의미합니다.

웹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 이용자가 접속하여 페이지의 내용이 브라우저에 나타나면 그 1회의 접속을 1페이지뷰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어떤 사이트에 들어와서 그 사이트의 페이지 7장을 봤다면 페이지뷰는 7이 됩니다.

페이지뷰는 해당 웹 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이용자가 방문하는가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로 볼 수 있으나 그 숫자를 곧 방문자의 숫자로 볼 수는 없습니다.

페이지뷰는 동일인이 중복해서 접속해도 그 숫자가 계속 증가하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히트 수나 방문자 수 등이 사이트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일반적인 기준이라면 페이지뷰는 현재 인터넷 광고 시장에서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는 사이트 평가 기준입니다.


 8. 방문 유형 중 직접방문, 검색방문, 참조방문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직접방문은 사용자가 직접 주소창에 URL을 입력하거나 즐겨찾기를 통해 방문한 경우입니다.

검색방문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방문한 경우입니다.

참조방문은 캠페인에 대한 방문 분석 지표입니다.


 9. 접속시작수, 접속종료수, 반송수란 무엇인가요?

- 접속 시작수 : 해당 페이지에서 사이트 이용을 시작한 수

- 접속 종료수 : 해당 페이지에서 사이트 이용을 종료한 수(반송수 포함)

- 반송수 : 사이트를 방문하자마자 처음 페이지를 보고 바로 나간수


10. 목표란 무엇인가요?

목표란 웹사이트 방문자와 관계를 형성하는 활동, 참여를 의미하는데요.

구매, 구매 후기 남기기, 메일구독하기, 이벤트 페이지 방문하기, 배너 클릭하기 등이 해당하며 목표는 웹사이트에 따라 다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방문자가 사이트 안에서 어떤 경로로 이동하여 특정 페이지 즉, 관심대상 페이지에 도달하였는지에 대한 통계를 제공합니다.

주문완료 페이지, 회원가입 페이지와 같은 고객 관심 대상 페이지를 목표로 지정하면,
방문자가 목표에 도달한 전환수/전환률 및 목표도달까지의 이동 결로와 방문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이벤트란 무엇인가요?

이벤트는 사용자가 고객님의 사이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버튼을 클릭한 횟수 또는 특정 URL을 클릭한 횟수 등 고객님이 의도한 대로 사이트가 활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스크립트 추가 작업이 필요한데요.
원하는 이벤트가 발생하였을 때 wcs.event('이벤트 카테고리명', '이벤트명')를 호출하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이벤트 카테고리명과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12. 캠페인은 무엇인가요?

이메일, 배너, CPC(cost per click)등의 다양한 프로모션 캠페인을 통해 유입한 방문자수를 캠페인소스/매체별로 추적하여 캠페인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툴을 통해 쉽고 간단하게 캠페인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진행하기 이전에 아래 설명을 확인하여 캠페인소스와 캠페인매체를 지정해 주세요.

- 캠페인소스

캠페인을 집행하는 사이트명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광고 집행을 한다면 캠페인 소스는 '네이버'가 됩니다.

- 캠페인 매체

캠페인을 집행하는 방식(E메일, 광고배너, 검색광고 등)이며
예를 들어서 네이버에서 키워드를 구매하여 광고를 집행했다면 캠페인 매체는 '검색광고'가 됩니다.

캠페인소스와 매체 이름은 입력제한 없이 고객님이 자유롭게 입력할 수 있는데요,
애널리틱스는 동일 의미의 단어('네이버'와 'naver')를 하나로 병합하지 않고 각각의 이름으로 집계가 되므로 이름 선정에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캠페인 URL 생성 메뉴에서 URL을 생성한 후 내 사이트의 유입을 유도하는 사이트나 매체에 link를 연결하여 유입되게 하면 관련 통계가 집계됩니다.


13. 전자상거래는 무엇인가요?

전자상거래의 거래건수, 매출 및 각 상품별 판매 수량과 판매상품 등 거래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상품명을 클릭하면 각 상품별 판매취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 알림은 무엇인가요?

고객이 직접 적용대상/측정대상 항목을 지정하여 등록한 건수에 대해 해당 조건이 달성되면 네이버 애널리틱스 서비스 페이지 상단에서 알림 메시지를 제공하여 알림 조회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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