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쇼핑몰

쇼핑몰, 반송율은 낮추고 전환율 높이는 방법

쇼핑몰 방문자수는 어느정도 나오는데... 그 만큼의 매출이 나오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웹로그 분석툴에 접속하여 쇼핑몰의 반송율과 전환율을 확인해보세요.
아무리 쇼핑몰을 예쁘게 잘 만들고, 많은 비용을 들여 광고를 진행해도 방문자가 상품을 구매하지 않으면 쇼핑몰 운영자에게는 아무런 이익이 남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사이트르르 방문한 첫페이지에서 이탈하는 방문자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이 사실인데요.
어떻게 하면 방문자가 쇼핑몰에 접속해 'X' 창닫기 버튼이 아니라 '구매' 버튼을 클릭하도록 유도할 수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송율은 낮추고 전환율은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반송율(Bounce Rate)이란?

반송율이란 웹 사이트 접속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했으나 사이트 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정보를 얻지 않고 그냥 나가는 비율을 말하며, 반송율이 높다는 것은 쇼핑몰에 방문한 방문자가 제품 구매 등 다른 전환으로 이러질 가능성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쇼핑몰에 접속 후 상품을 구매하거나 다른 상품을 둘러보지 않고 바로 'x' 창닫기 버튼을 누른 경우를 말합니다.

2. 전환율(Conversion Rate)이란?

반대로 전환율은 웹사이트 방문자가 제품구매, 회원 등록, 뉴스레터 가입 등 웹사이트가 의도하는 행동을 취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쇼핑몰을 예를 들면 제품구매, 장바구니 담기, 쇼핑몰 즐겨찾기, 회원가입, 상품 후기 클릭 등이 있겠습니다.

3.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반송율은 줄이고 전환율을 높여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전환율'과 '전환수'를 오해합니다.
기존에 방문한 방문자의 전환율을 높이는 것과 쇼핑몰 방문자를 더 늘려 전환수를 증가시키는 것은 다릅니다.
다음의 A와 B 중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A) 방문자 500명 > 전환수 20 = 전환율 4%
B) 방문자 200명 > 전환수 20 = 전환율 10%

A, B 모두 전환수는 20으로 같지만 A의 경우 더 많은 방문자를 모집하기 위해 추가적인 홍보 또는 유료 광고를 집행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A의 경우, 쇼핑몰 운영자는 추가 방문자 모집분의 지출을 제외한 수익을 얻게 됩니다.
반대로 전환율이 10%인 B의 경우에서 이후 A와 동일한 500명의 방문자가 접속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전환수는 50 입니다. 전환율에 다라 같은 방문자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율이 다른 것이죠.
다음은 전환율을 높이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1) 메인페이지, 랜딩페이지 역할 확인하기

메인 페이지, 랜딩 페이지의 목표는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머무르며 최소한 하나 이상의 다른 링크로 이동하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메인 페이지, 랜딩페이지는 메뉴 영역이나 진열된 상품, 이벤트 페이지를 클릭하거나 회원가입, 로그인 등을 위해 방문자가 쉽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쇼핑몰에서는 메인 페이지, 랜딩 페이지에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배너 등을 삽입하여 고객의 페이지 이동을 도울 수 있습니다.
특히, 광고를 통해 접속하는 방문자의 경우 검색 키워드에 따른 기대 페이지가 다르므로 키워드에 맞는 랜딩 페이지 설정이 중요합니다.


2) 업종에 맞는 광고매체 선택하기

집행 광고매체의 광고 성과를 분석해보면 매체별 반송율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매체일 수록 홈페이지 반송율이 낮은데요. 진행중인 광고매체를 점검해 내 업종의 고객이 어디에 많이 집중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네이버 클릭초이스의 검색 영역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블로그, 카페 등)와 외부 사이트에도 광고가 노출되므로 이들 모두의 광고 효과를 점검해 보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랜딩페이지와 연관성 높은 광고문안 작성하기 

사용자가 검색엔진에 '워드프레스 쇼핑몰' 이라고 검색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검색엔진에 노출된 정보를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쇼핑몰에 관한 페이지가 보여질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 쇼핑몰' 이라고 검색한 방문자가 해당 키워드를 클릭했을 때 워드프레스 쇼핑몰 관련 페이지가 아닌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로 랜딩된다면 방문자는 실망하고 페이지를 이탈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광고를 집행할 때 뿐만아니라 모든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소개하는 콘텐츠, 상품에 바로 연결될 수 있는 URL(랜딩페이지)를 적용해주세요.
적절한 랜딩페이지 설정은 방문자의 다음 행동을 유도합니다.
랜딩페이지는 광고의 연장선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광고문안에 강조한 약속된 정보를 반드시 확인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쇼핑몰 제작ㅣ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http://www.bbsethe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