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온라인마케팅

모바일 시대 검색기능 강화를 위한 네이버 '라이브 검색' 서비스

여러분들은 실시간 정보를 어떤 방법으로 얻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의 모든 시간을 모바일과 함께하면서 모바일 검색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 받고 있습니다. 가까운 예로는 출퇴근 시간의 지하철 연착정보, 사고 소식 등을 이용자간의 글 또는 사진, 동영상 등의 미디어 정보 교환을 통해 얻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는데요.

이렇게 현재 인터넷 사용자들은 거의 모든 시간을 모바일과 함께하면서 기존과는 비교할 수 없는 역동성을 보이고 있어 검색엔진, 포털사이트들은 이에 최적화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NAVER CONNECT 2015'를 통해 모바일 시대를 맞이해 용자들의 검색 요구에 대해 생생한 결과를 즉각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라이브 검색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라이브 검색'모바일에서의 위치, 시간 등  사용자 상황에 맞게 즉각적으로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고 해당 키워드에서 파생되는 사용자간 참여, 대화 등의 피드백이 검색결과에 실시간으로 반영되게 한 새로운 검색 콘셉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서비스를 위해 네이버는 다음 세 가지 종류의 데이터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 라이브 피드백(LIVE Feedback) 

지금까지는 클릭만으로 사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했다면 앞으로는 좋아요 클릭, 댓글작성 등과 같은 보다 구체적인 행위를 기반으로 활용합니다.

 2. 라이브 위드니스(LIVE Withness) 

관심사가 유사한 사용자 네트워크 정보를 활용합니다.

 3. 라이브 콘텍스트(LIVE Context) 

소, 시간, 날씨 등 사용자의 현재 상황에 따른 맥락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남녀 이용자가 각각 '휴가지 추천'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한다면
지금까지의 콘텐츠 이용패턴에 따라 (연령, 취향 등)
여성이 검색했을 때는 해당 여성들이 선호할 만한 휴가지 리스트가 검색결과에
남성이 검색했을 때는 해당 남성들이 선호할 만한 휴가지 리스트가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방식이겠죠?
여기에 시간, 날씨까지 반영된다고 하니 키워드 검색 당시 계절에 맞는 리스트가 반영되겠네요 :)

또한 '원피스'라는 하나의 키워드를 입력해도 '연령 및 관심사'에 따라 만화 콘텐츠를 선호하는 사용자에게는 애니메이션 '원피스'가, 쇼핑 욕구가 강한 사용자에게는 원피스 쇼핑몰이 검색결과로 노출된다고 합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샵 ㅣ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http://www.bbsethe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