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리아IDC/서버 매니지먼트

로드밸런싱(load balancing) 서비스

현재 동영상 강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만약 이 동영상 강의 사이트를 하나의 서버로만 운영하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강의를 보려는 유저가 갑자기 급증하거나 어떠한 외부 공격으로 인해 장애가 발생했을 때 복구 시간동안 사용자들은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대의 서버로 나누어 서비스를 제공(로드밸런싱)하고 있었다면 어땠을까요?

하나의 서버에 장애, 공격이 발생했더라도 다른 서버를 이용해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했을 것입니다. 이렇게 안정적인 서버 운영을 위해 여러대의 서버가 일을 나눠서 하도록하는 기술을 '로드밸런싱'이라고 합니다.


온라인 사업에서 장애는 사이트 신뢰도와 직결됩니다. 잦은 서버 다운, 홈페이지 오류는 이용자로 하여금 불안감을 조성하여 홈페이지 회원관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버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로드밸런싱(load balancing)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로드밸런싱 서비스는 하나의 웹서비스를 다수의 서버로 분산 처리하여 서버 부하, 속도 저하, 서버다운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중단 없는 서비스와 무한성능 확장을 보장하는 고성능, 고가용성 서비스입니다.

웹 서버, 미디어 서버, 파일 서버 등 2대 이상 사용할 경우 무정지 웹서비스를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서비스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로드밸런싱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로드밸런싱(load balancing) 장점


1. 고가의 서버로 확장하지 않고 저렴한 비용의 다수의 서버로 증설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한 대에 집중되는 부

하율이 높은 서버에 대해 부하 분산을 통한 원할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3. 서버 장애에 대한 무정시 사이트 운영(한대의 서버에 장애가 발생해도 연결된 다른 서버로 서비스 운영)이 가능합니다.


* 로드밸런싱 대상고객


1. 하나의 서버로 발생하는 부하를 다수의 서버로 분산이 필요한 고객

2. 여러 대의 시스템(웹서버, 메일서버, 파일서버 등)으로 무정지 서비스를 하셔야하는 고객


* 로드밸런싱 서비스 종류





대한민국 대표IDC 'KOREAIDC'

http://www.koreaid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