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Tip

오픈소스 CMS 대표주자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해외에서 만들어진 오픈소스 블로그(웹사이트)제작 소프트웨어로 2003년 매트 물렌웨그(Matt Mullenweg)가 웹상에서 콘텐츠를 저작하고 출판할 수 있는 오픈소스 컨텐츠 관리시스템(Opensource Contents Management System)을 내어 놓으면서 CMS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웹사이트 점유율

w3techs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3월 기준으로 전세계 웹사이트의 26.2%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세계 웹사이트 4개 중에 1개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다는 결론입니다. 

* 출처: http://w3techs.com/technologies/history_overview/content_management/all

CMS 시장점유율

오픈 CMS에는 드루팔, 줌라, 마젠토, 워드프레스 등 유명한 CMS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워드프레가 59.2%(2016.03월 기준)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대표 CMS는 네이버의 제로보드였지만 2016년 3월 현재 워드프레스가 53.9%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면서 제로보드(XpressEngine)를 제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3techs.com/technologies/segmentation/tld-kr-/content_management

또한 CNN, 뉴욕타임즈, 월 스트리트 저널, 월드 디즈니, 헤럴드 썬 등의 유명 언론을 비롯하여, 보그, 토요타, 마이크로소프트 뉴스센터, Dole, 블룸버그 등 유수의 기업들이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여 메인 웹사이트 또는 서브서비스사이트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왜 워드프레스에 집중하는가?

워드프레스는 일반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에 이르기까지 온오프라인을 아울러 모든 상업적 활동에 대한 다양한 지원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 대표 검색엔진인 구글과의 호환성을 필두로 야후, 빙, 바이두, 네이버 등 검색엔진과 친숙한 구조를 갖추고,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의 연동성을 통해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 대표 검색엔진인 구글과의 호환성을 필두로 야후, 빙, 바이두, 네이버 등 검색엔진과 친숙한 구조를 갖추고,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의 연동성을 통해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국내 동향

워드프레스는 영문을 기본으로 하고 해외워드프레스 기업들의 제품을 구매해서 적용하다보니 서비스 지원문제, 국내 인터넷법규 문제로 인해 국내에서는 그간 각광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2015년부터 국내에도 워드프레스 기업들이 생겨나고, 국내기술력으로 만든 워드프레스 상품이 나오면서 기존에 홈페이지 제작회사들이 워드프레스를 활용하여 연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서울시청이 워드프레스를 채택하고 부터 LG전자, 삼성전자, 블로터닷넷 등의 기업들과 여러 관공서들이 CMS툴로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고, 수출진흥공단에서는 수출유망기업을 대상으로 워드프레스로 된 다국어 홈페이지 제작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급속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교육기관의 부재, 짧은 CMS 도입시기 등으로 인해 워드프레스를 다룰 수 있는 유저가 희박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로 인해 전세계 기업들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구글과 같은 글로벌 포털사이트에서 전세계인을 대상으로 경쟁할 때 우리 기업들은 국내 포털사이트의 유료광고에 묶여 글로벌시장에서 기회조차 가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구글번역 등과 연계하여 웹사이트를 전세계 거의 모든 언어로의 자동번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픈 CMS인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면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마케팅을 지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는데요.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전세계인들을 대상으로 상품을 파는 글로벌화된 인터넷 쇼핑몰 창업이 가능해집니다.

오픈 CMS의 대표주자 워드프레스의 활용

1. 디자인역량에 집중할 수 있는 웹사이트 디자인 - 웹디자이너의 양성

시디과에서 교육중인 한국형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 디자인에 있어 주요요소인 HTML 프로그램의 지식이 없어도 자체 툴만으로 레이아웃 구성이 가능하여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뷰가 가능한 반응형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광고디자인에 집중하여 이미지와 텍스트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홈페이지에 담아낼 수 있습니다.

2.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을 이용한 빠른 컨텐츠 관리 - 컨텐츠 생산관리자 양성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의 컨텐츠 관리에 있어서 HTML 프로그램 지식이 없어도 컨텐츠의 생성, 수정이 가능한 CMS 툴을 제공한다. 모바일에서 지원가능하여 컨텐츠가 생성되는 현장 어디서나 컨텐츠를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를 위한 인터넷쇼핑몰 구축 - 전자상거래 전문가 양성

워드프레스는 전자상거래를 위한 모든 플러그인을 지원합니다. 웹사이트에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중요한 다양한 결제시스템, 알림기능, 상품 및 주문관리 등을 하나의 툴내에서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털사이트와의 연동을 통해 다양한 채널의 상품판매를 지원합니다.

4. 온라인 마케팅 요소 - 온라인 마케터 양성

워드프레스의 주요 장점인 검색엔진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기술은 웹사이트 자체와 웹사이트의 컨텐츠,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들을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사이트가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스스로 지원합니다.
웹 페이지와 관련된 검색어로 운영하고 있는 웹페이지가 검색엔진 검색 결과 사우이에 나오게 된다면 방푼 트래픽이 증가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한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다른 웹 페이지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