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

차세대 신기술 근거리무선통신(NFC)의 등장

차세대 신기술이 스마트폰에 탑재되면서 사용자의 손이 점차 가벼워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최신 유행을 선도하던 전자기기는 불필요한 소지품으로 전락한지 오래입니다.
이에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이 새로운 결제 방식으로 곽광받으며 모바일 산업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선결제시대를 열어갈 차세대 신기술 근거리무선통신(NFC)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NFC 원리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13.56MHz 대역 주파수를 이용해 10cm내의 짧은 거리에서 단말기끼리 데이터를 상호 전송할 수 있는 비접촉식 통신 기술입니다. NFC는 일종의 전자태그 기술로 기존의 무선통신기능과는 달리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송수신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테나를 활성화하면 스마트폰 자체가 카드리더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단말기의 정보를 받아 결제가 되는 원리입니다.

  NFC 기술이 각광받는 이유 

블루투스 같이 이미 상용화된 무선 통신 기술이 있음에도 NFC가 차세대 결제수단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암호화 기술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말기와 리더간에 이뤄지는 전파 교환을 암호화해 개인 혹은 결제정보의 외부유출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NFC와 블루투스의 차이 

블루투스는 단말기끼리 정보교환을 위해서 별도의 공유 승인이 필요합니다.
NFC는 안테나를 활성화하고 단말기에 대기만 하면 0.1초 이내에 인식해 사용자 편의성에도 앞서고 있습니다.
NFC는 블루투스보다 기기 간 데이터 교환이 쉽고 인식속도가 빨라 고급형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가 되어있는 추세입니다.

  움직이는 스마트폰 시장 

요즘 스마트폰에는 대부분 이 NFC 기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교통카드 기능, 모바일 결제, 안심귀가 서비스 등이 바로 이 NFC 기술 원리를 이용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기업이 NFC에 집중하는 이유는 결제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NFC는 단말기간 정보교환이라는 특성을 이용해 공연, 영화티켓, 자동차키, 컴퓨터 접속승인, 마일리지 적립, 진료내역 등 적용분야가 무궁무진합니다.

지금까지 근거리무선통신(NFC)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스마트폰을 더욱 똑똑하게 활용하도록 도와주는 NFC!
이웃님들도 NFC 활용으로 스마트폰! 더욱 스마트하게 사용해보세요:)


웹호스팅 전문업체 (주)인터넷나야나ㅣ웹호스팅, 도메인, 서버호스팅, 홈페이지 제작
http://www.naya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