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내 중복 이미지를 제거해주는 플러그인 'Media Deduper'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미디어라이브러리에 중복된 이미지가 쌓이게 됩니다.
워드프레스에 이미지를 한 장만 올려도 다른 크기의 미리보기가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사이즈만 다른 동일한 이미지가 중복되는 것인데요.

이런 중복 파일들은 호스팅의 저장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중복 생성된 파일들은 호스팅의 저장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중복 생성된 파일이 불필요한 것은 알지만 이미 저장된 파일들을 하나씩 찾아서 지우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 때 중복으로 생성된 이미지 파일의 리스트를 찾아주고 삭제할 수 있는 플러그인 
'Media Deduper'을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Media Deduper'는 워드프레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중복 이미지와 첨부파일을 찾아 제거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미디어 메뉴에 'Manage Duplicates'(중복관리)라는 메뉴가 생성됩니다.


해당 메뉴에서 'Index Media'를 클릭하여 이미지에 대한 인덱스를 생성합니다.
미디어 인덱스 생성이 완료되면 'Manage Duplicates Now' 버튼을 클릭하여 중복 생성된 이미지를 확인합니다. 


이 때 중복관리 페이지에는 모든 중복 미디어 파일이 나열되며 이 목록을 통해 중복 파일을 쉽게 보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중복된 이미지 중 하나를 삭제하면 트윈이 더 이상 중복되지 않으므로 목록에서 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파일 크기별로 정렬되어 보다 쉽게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러그인을 설치한 이후에는 업로드되는 이미지의 중복생성을 방지하기 위해 관리자가 업로드 한 미디어 파일을 검색하며 새로운 복제본이 자동으로 삽입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렇게 사이트 운영 중간중간 중복 파일을 삭제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샵 ㅣ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