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유의미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맞춤 캠페인 설정을 통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URL에 일련의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방문자 유입을 세분화하여 추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광고 캠페인에서 사용중인 도착 URL에 광고가 게재되는 사이트, 캠페인 이름, 광고에 사용된 키워드 등의 캠페인 매개변수를 추가하면 캐페인의 전반적인 효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어떤 캠페인이 더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적용 가능한 매개변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utm_source (소스) : 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검색엔진 또는 추천 사이트의 도메인
- utm_medium (매체) : 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경로
- utm_campaign (캠페인) : 사용자가 지정한 캠페인의 이름
- utm_term (키워드) : 웹사이트 연결링크 혹은 컨텐츠의 항목을 세부적으로 구분
위 매게정보를 연결 URL에 추가하면 이 링크를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경우 애널리틱스가 이를 자동으로 분류하여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이 때 캠페인소스는 필수 항목으로 매개변수 추가 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키워드는 주로 키워드 광고에 활용되며 콘텐츠는 뉴스레터 등의 유입출처를 분명히 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예시로 네이버 키워드(cpc) 광고 분류를 위한 맞춤 설정을 진행하면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bbsetheme.co.kr/?utm_source=naver_ad&utm_medium=cpc&utm_campaign=blogshop_theme
매개변수를 추가한 URL은 구글이 제공하는 캠페인 URL 작성도구를 이용하면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캠페인에 맞는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URL이 생성됩니다.
광고를 진행하거나 뉴스레터 발행과 같은 웹홍보를 진행할 때 이 매개변수 URL을 이용하면 이후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아래와 같이 매개변수에 따라 분류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BBS e-theme 바로가기 : www.bbsetheme.com
+ BBS e-theme 쇼핑몰 제작, 쇼핑몰 플러그인 바로가기 : http://www.bbsetheme.com/bbse-commerce-i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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