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IT용어·뉴스

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설정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유의미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맞춤 캠페인 설정을 통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URL에 일련의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방문자 유입을 세분화하여 추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광고 캠페인에서 사용중인 도착 URL에 광고가 게재되는 사이트, 캠페인 이름, 광고에 사용된 키워드 등의 캠페인 매개변수를 추가하면 캐페인의 전반적인 효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어떤 캠페인이 더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적용 가능한 매개변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utm_source (소스) : 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검색엔진 또는 추천 사이트의 도메인
  • utm_medium (매체) : 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경로
  • utm_campaign (캠페인) : 사용자가 지정한 캠페인의 이름
  • utm_term (키워드) : 웹사이트 연결링크 혹은 컨텐츠의 항목을 세부적으로 구분

위 매게정보를 연결 URL에 추가하면 이 링크를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경우 애널리틱스가 이를 자동으로 분류하여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이 때 캠페인소스는 필수 항목으로 매개변수 추가 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키워드는 주로 키워드 광고에 활용되며 콘텐츠는 뉴스레터 등의 유입출처를 분명히 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예시로 네이버 키워드(cpc) 광고 분류를 위한 맞춤 설정을 진행하면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bbsetheme.co.kr/?utm_source=naver_ad&utm_medium=cpc&utm_campaign=blogshop_theme
매개변수를 추가한 URL은 구글이 제공하는 캠페인 URL 작성도구를 이용하면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캠페인에 맞는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URL이 생성됩니다.

광고를 진행하거나 뉴스레터 발행과 같은 웹홍보를 진행할 때 이 매개변수 URL을 이용하면 이후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아래와 같이 매개변수에 따라 분류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 보부상 테마 (BBS e-Theme)>

+ BBS e-theme 바로가기 : www.bbsetheme.com

+ BBS e-theme 쇼핑몰 제작, 쇼핑몰 플러그인 바로가기 : http://www.bbsetheme.com/bbse-commerce-in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