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Tip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기본 구성 및 설치 요구사항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웹사이트를 쉽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는 콘텐츠관리시스템(CMS), 홈페이지 솔루션 중 하나로 전 세계에서 제작되어지는 사이트의 25%, CMS 중 60%에 해당하는 가장 널리 쓰이는 CMS입니다. 쉽게 말하면 다양한 홈페이지 제작 툴 중 하나라는 말이죠.



이 워프레스를 이용하면 웹사이트, 쇼핑몰, 블로그, SNS, 플랫폼 서비스 등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으며, 국내에는 서울시청, 삼성, LG, GE 코리아, GS Caltex 등이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 또는 브랜드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워드프레스라는 코어(core)에 원하는 디자인, 기능을 제공하는 테마/플러그인을 적용해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구성요소 


- 코어(core) : GNY 라이선스(오픈소스)로 개발, 공개되는 워드프레스의 기본 시스템

- 테마(theme) : 웹 브라우저에 보이는 부분을 구성하는 코드

- 플러그인(plugin) : 다양한 테마에서 기능적인 면을 수행하도록 하는 코드


현재 워드프레스는 4.6.1 버전까지 업데이트 되어 배포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전 요구사항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에 필요한 사전 요구사항 


1. 호스팅


호스팅 서버 또는 개인서버 :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 이글루 및 포털의 블로그와 달리 설치형 블로그입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사용하려면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공각이 따로 필요합니다.

2. 웹서버


아파치(Apache) 또는 엔진엑스(NginX), 또는 PHP와 MySQL을 지원하는 모든 웹서버


3. PHP & MySQL


워드프레스 3.1 버전 이하는 PHP 4.1이상, MySQL 4.1 이상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3.2 버전 이상은 PHP 5.2.4이상, MySQL 5.0 이상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최상의 환경에서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는 PHP 5.6이상, MySQL 5.6 또는 MariaDB 10.0 이상을 권장합니다. 이 버전 이하에서는 보안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 도메인


웹서버로 접근할 수 있는 도메인 주소가 필요합니다.


* 도메인, 호스팅 선택 시 주의사항


- 호스팅 : 호스팅 서버 운영환경이 홈페이지 운영 환경을 지원하는지 확인, 서비스(트래픽, 하드 용량)별 다양한 상품 중 본인의 홈페이지에 맞는 상품 선택이 중요.


- 도메인 : 도메인 이름은 선착순 원칙에 따라 등록되며, 다른 등록자가 이미 등록했거나 등록 대기 중인 도메인은 등록할 수 없습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샵 ㅣ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http://www.bbsethe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