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나야나/도메인

도메인 종류 및 네임서버에 대한 정리

도메인 네임의 정의

도메인 네임(이하 도메인)은 우리가 편지를 보내거나 집을 찾아갈때 주소를 알아야 하듯이 수많은 전세계 홈페이지를 찾아가려면 IP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IP주소는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통신망과 그 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에 부여되는 고유의 식별번호를 의미하는데,
IP주소는 4개의 10진수를 점으로 구분하여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예를 들어 인터넷주소창에 220.73.173.104라는 IP주소를 입력하면 인터넷나야나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하지만 IP주소는 숫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사람이 기억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이렇게 기억하기 어려운 IP주소 대신 기억하기 쉬운 문자로 표현된 인터넷주소를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도메인 종류 정리

이러한 도메인에게는 여러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

크게 일반 최상위 도메인(gTLD)와 국가코드 최상위 도메인(ccTLD), 국제화 도메인 네임(IDN), 신규 일반 최상위 도메인(NgTLD)로 나뉩니다.

 

 

 

 

 

1. 일반 최상위 도메인(Generic Top Level Domain)

인터넷 초창기부터 com, net, org, edu, mil의 6개의 gTLD가 사용되었으며 그후 필요에 따라 도메인이 추가되었습니다.

 

.aero - 항공 회사
.arpa - 도메인 시스템의 기술적 하부 구조 (=Address and Routing Parameter Area)
.asia - 아시아 지역을 대표
.biz - 사업
.cat - 카탈로니아 언어/문화
.com - 영리 목적의 기업이나 단체
.coop - 조합
.edu - 미국의 4년제 이상 교육기관. 최근에 다른 나라에도 .edu 도메인이 개방되었다.
.gov - 미국의 연방 정부 조직
.info - 정보 관련 (무제한)
.int - 국제 조약 등으로 만들어진 국제 기관
.jobs - 취업 관련 사이트
.mil - 미국의 군사 조직
.mobi - 휴대 장치를 위한 사이트
.museum - 미술관과 박물관
.name - 개인 사용자
.net -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기관
.org - 비영리 기관, 혹은 다른 gTLD에 해당하지 않는 단체.
.pro - 회계사, 의사, 변호사 등의 전문가
.tel - 전화 네트워크와 인터넷 사이의 연결을 관장하는 서비스
.travel - 여행사, 항공사, 호텔 등
.xxx - 포르노


* 다음의 일반 최상위 도메인은 승인이 처리되는 중이며, 앞으로 추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post - 우체국 서비스
.geo - 지질학 관련 사이트
.cym - 웨일스어, 웨일스 문화

 

 

2.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ontry Code Top Level Domain)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은 국가/지역을 나타내는 도메인으로, 기본적으로 해당 국가지역에 거주하는 단체 및 개인만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250여개의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이 존재하며 아래의 위키백과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 전문 보기 - 위키백과

 

 

 

3. 국제화 도메인 네임(Internationalized Domain Name)

아스키 코드(영문 알파벳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가 아닌 다른 문자를 포함하는 도메인 이름입니다.

다국어 도메인 또는 자국어 도메인이라고도 부릅니다.

.으로 구분되는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나야나.com, 나야나.kr 과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ICANN 관리하에 각 레지스트리들이 등록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은 한국 인터넷진흥원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4. 뉴 일반 최상위 도메인(New Generic Top Level Domain)

2011년 6월 20일 싱가포르에서 개최한 제41차 정례회의에서 신규 일반 최상위 도메인을 최종 승인함에 따라 2015년부터 사용중에 있습니다.

기업명, 브랜드명, 지역명, 일반명사 등 원하는 모든 단어를 . 뒤에 붙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nayana, ,koreaidc, ,bbsetheme 등과 같은 예시를 들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시작한 도메인으로 좋은 도메인 이름을 선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희 나야나에선 도메인검색 페이지에서 지원하는 도메인을 검색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메인 등록시 주의해야할 점

 

1. 문자[A-Z][a-z], 숫자[0-9] 또는 하이픈[-]의 조합으로만 표현되어야 합니다.

2. 영문자의 대, 소문자의 구별이 없습니다.
3. 한글 도메인은 .kr/.com/.net/.org만 가능합니다.
4. 하이픈(-)으로 시작하거나 끝날 수 없습니다.
길이는 최소 2자에서 최대 63자까지 가능합니다. (단, pe.kr은 3자 이상) 하이픈(-)외 기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전세계적으로 중복되지 않는 고유한(Unique) 주소여야 하므로 이미 등록된 도메인은 등록할 수 없습니다.

[출처 - 한국 인터넷 진흥원]

 

 

 

도메인 네임서버란?

 

도메인이름을 IP주소로 바꾸어주는 것을 도메인 네임서비스라고 하며,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것을 네임서버라고 합니다.

도메인이름을 홈페이지 주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도메인 네임서버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에 등록되지 않은 도메인이름은 IP주소로 변환할 수 없기 때문에 등록된 도메인이름일지라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네임서버 적용이 오래걸리는 이유

인터넷이라는 것이 전부 1:1로 연결이 된 것이 아닌 여러 개의 지점을 서로 다른 회선이 연결하고 있는 아주 복잡한 거미줄형상이기 때문입니다. 각 지점마다 네임 서버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으며, 이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주기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네임 서버를 변경한 후에는 한쪽에서는 접속이 되는데 한 쪽에서는 접속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 봤을 때 대략 12시간 내에는 업데이트가 이뤄지나, 오래 걸릴 경우에는 최대 48시간 정도 걸립니다.
 
도메인이름을 홈페이지 주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도메인 네임서버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웹호스팅, 도메인 등록 전문업체 (주)인터넷나야나 ㅣ도메인, 웹호스팅, 서버호스팅, 홈페이지 제작
http://www.naya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