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온라인마케팅

홈페이지 유입 키워드 분석에 도움이 되는 툴 활용하기

사이트에 기본적인 SEO 요소들을 반영한 후, 
키워드만 잘 선택해서 컨텐츠를 운영해도 어느정도의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이트 운영자들이 하는 실수가 바로 대표 키워드들에만 집중한다는 것입니다.
무작정 대표키워드를 사용해 웹페이지를 작성하면 엄청난 양의 사이트들과 경쟁해야합니다.

업종 대표 키워드(short tail keyword)는 수 많은 기업들이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대표 키워들만으로는 검색결과의 상위노출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정기간 동안에는 세부 키워드(long tail keyword)를 공략하여 SEO 점수를 확보한 다음에 사이트 순위를 올려 점진적으로 대표 키워드로 옮아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런 세부 키워드들은 어떻게 뽑아서 확장시켜 나가야할까요?

아무리 관심있는 사업군, 사업 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개인이 생각할 수 있는 키워드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그렇게 뽑은 키워드가 과연 좋은 키워드인지 판별해 내는 것이 쉽지 않죠?


이 때 활용하면 좋은 프로그램이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입니다. 

구글 애드워드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에서 유료광고를 진행할 때 이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굳이 광고를 진행하지 않아도 가입만 하면 키워드 플래너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키워드 플래너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애드워즈 로그인 > 도구 > 키워드 플래너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면 사이트에 맞는 새 키워드는 물론 키워드 검색량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구글 애널리틱스 입니다.
애널리틱스는 내 사이트에 누가 어떤 채널을 통해 방문하는지 알려주는 웹 로그분석 툴입니다.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통계중에 내 사이트에 어떤 키워드로 사람들이 많이 방문했는지 알려주는 메뉴가 있습니다. 바로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 메뉴인데요.




이 검색어 메뉴를 확인하면 내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어떤 상품에 관심이 있고 어떤 키워드가 경쟁력이 있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구글 애드워즈,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내 사이트에 적합한 키워드를 뽑아내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