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온라인마케팅

네이버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웹 페이지 등록 기본가이드

2015년 12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개편되었습니다.
네이버가 새롭게 개편된 웹마스터 도구를 선보이면서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기본가이드도 함께 제시했는데요. 이번포스팅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웹 페이지 등록 기본가이드'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글자로 쓸 내용(text)를 이미지로(image)로 만들지 않기

사이트 내에 좋은 정보들은 이미지로 제작하지 말고 가급적 글자(text)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페이지를 실제로 보는 이용자는 이미지로 제작된 내용을 읽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검색로봇은 해당 글자를 인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정보 표현 시 어쩔 수 없이 이미지로 제작해야하는 경우, 검색엔진은 "alt" 속성 등을 통해 해당 정보가 어떤 내용인지 글자로 표현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 이 경우 지나치게 긴 글자열을 쓸 경우 스팸성 이미지로 오인될 수도 있으니 꼭 필요한 정보 중심으로 편집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다른 컨텐츠를 복사하지 않은 독창적인 콘텐츠 발행하기

검색결과 상위 노출 또는 많은 노출을 위해 타 사이트의 좋은 글을 그대로 복사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검색로봇은 해당 문서를 중복문서로 판정할 뿐 아니라 해당 사이트가 새로운 좋은 정보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가치가 낮은 사이트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뉴스 기사의 경우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인터넷 사용자들을 위한 디지털뉴스 이용규칙 [Ver. 3.0] 에서는 신문기사의 전체 복사 및 변형을 금하고 있으며, 기사 하나의 일부만 인용할 경우에도 원 출처를 죄도록이면 직접 링크(Deep Link)로 표현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검색결과 상위노출을 목적으로 이용자가 직접 볼 수 없는 숨겨진 문자열(대부분 인기 검색어)을 검색로봇에게만 제공한다거나 문서 또는 사이트와 직접 관련 없는 문자열을 무분별하게 많이 사용한다거나 하는 경우, 해당 사이트나 문서는 검색결과 품질을 저해하고 스팸성 페이지로 판정되어 검색결과 노출 자체가 제외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좋은 정보를 자신의 관점에서 직접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표준적인 (하이퍼)링크 방법 사용하기

사이트 내 페이지들의 링크 처리 시 JavaScript 함수만을 사용하면 검색로봇이 어떤 URL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어 이후의 다른 좋은 정보들을 찾아갈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로봇은 사이트 내 링크들에 대해 불필요하게 수입 규약을 무시하고 접근하지 않고 있으므로, 검색로봇에게 사이트 내부 페이지를 잘 알려주기 위해서는 표준에 맞는 링크 URL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샵ㅣ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http://www.bbsethe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