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온라인마케팅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폰트(글꼴) 리스트 :)

여러분들은 콘텐츠 작업할 때 어떤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콘텐츠에 삽입할 이미지 작업을 위해 사용하는 '포토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양한 포토샵 기능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널리쓰이는 것이 '폰트(글꼴)' 입니다.  하지만 막상 마음에 드는 무료배포 폰트를 발견해도 사용하려고 보면 저작권 때문에 사용해도 되는지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운받은 무료폰트를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하실 수 있도록
폰트 별 사용 가이드라인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적으로 글꼴 사용 조건(라이센스)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사용주체''사용목적' 인데요.
사용주체는 개인, 교육기관, 비영리 단체, 기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이나 교육기관이 무료 글꼴을 쓸 때는 대부분의 폰트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비영리단체나 기업은 저작권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사용목적은 영리, 비영리로 나뉩니다. 글꼴을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면 영리적 이용, 그렇지 않으면 비영리적 목적입니다. 많은 무료 글꼴이 비영리적 이용은 허용하지만 영리적 목적으로 활용할 때는 별도의 라이센스 계약을 맺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폰트를 이용하려는 주체가 기업이거나 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려는 것이라면 해당 폰트의 저작권 규정을 꼼꼼히 확인해봐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료인줄 알고 사용했다가 저작권 위반으로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개인이든 기업이든 어떤 목적으로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완전 무료폰트는 없을까요?
다음 14개의 폰트는 개인이나 단체 누구든 어떤 목적으로도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완전 무료 폰트

구글 '노토 산스 CJK' , 어도비 '본고딕', 네이버 '나눔 글꼴' 8종, 배달의 민족 '한나체' '주아체',
서울서체 / 제주 전용서체 등 각종 '지방자치단체 서체' 10종,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청소년서체', 한겨레 '결체'

무료 폰트라고 하더라도 상업적인 세부목적에 따라 사용여부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아모레퍼시픽이 배포한 '아리따 돋움'과 영문 글꼴 '아리따 산스' 그리고 롯데마트가 배포한 '통큰서체'는 거의 모든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BI나 CI, 상품 패키지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당 폰트들은 글꼴자체가 해당 기업을 상징하기 때문인데요.
상업적 활용을 허용하는 폰트라고 하더라도 이용 세부목적에 따른 이용 가능여부도 반드시 따져봐야겠습니다:)

다음은 글꼴별 사용 조건을 표기해 놓은 표입니다.
이용하시고자 하는 무료폰트의 사용 조건을 확인하셔서 저적권 걱정없이 무료 글꼴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샵 ㅣ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http://www.bbsethe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