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쇼핑몰

워드프레스 쇼핑몰 제작 시 꼭 확인해봐야 하는 10가지 필수 기능

2015년 현재 한국 웹사이트 시장의 점유율은 워드프레스가 약 54~56%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일반 홈페이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작과 관리가 쉬운 워드프레스가 활성화되면서 쇼핑몰 제작 시에도 워드프레스를 찾는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제작사들이 쇼핑몰 관리에 필요한 필수기능들을 유료 플러그인을 통해서만 제공하거나 그마저도 구현되지 않는 곳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때문에 사용자들은 추가비용을 지불하여 쇼핑몰 기능을 사용하거나 불편함을 감수하며 쇼핑몰을 운영해야하는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워드프레스 쇼핑몰 운영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음은 워드프레스 쇼핑몰 운영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10가지 필수 기능입니다.

1. 쇼핑몰 페이지 SEO 적용여부

일반적으로 쇼핑몰은 통이미지만으로 상세페이지가 구성되는 경우가 많아 SEO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쇼핑몰 상세 페이지에도 SEO 태그들이 적용되는지, 실제로 검색결과에 노출이 진행되는지 체크해야합니다.

2. 소셜로그인(SNS)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없는 소셜로그인 기능은 쇼핑몰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필수 기능입니다.
유료 플러그인을 통해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니 쇼핑몰 제작단계에서 해당 기능의 추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전자결제(PG)연동

고객들이 제품 구매 시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LG U+, 올더게이트, 이니시스 등의 PG를 연동해야합니다. 대부분 유료 플러그인을 통해 제공되는데 플러그인을 선택할 때는 내가 사용하고 있는 테마와의 호환성 등을 반드시 체크해야합니다.

4. 간편결제시스템(pay)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의 결제편의를 위한 간편결제시스템(pay)을 연동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PG연동과 마찬가지로 플러그인 이용 시 테마와의 호환성 등을 반드시 체크해야합니다.

5. 네이버 지식쇼핑 연동

현재 국내에서 쇼핑몰 방문자를 확보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은 네이버 지식쇼핑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여러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니 쇼핑몰 방문자 확보를 위해 쇼핑몰 제작 단계에서 추가여부를 반드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6. 성인인증

성인에 특화된 쇼핑몰을 법적, 제도적 문제없이 운영하기 위해서는 성인인증 기능을 필수로 적용해야합니다. 

7. 자동메일/SMS 발송

회원가입, 주문완료, 결제완료, 배송중 등 고객에게 안내가 필요한 상황에 자동으로 메일과 문자를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이 구현되지 않을 경우 매번 수동처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반드시 체크하세요. 

8. 택배사 연동 배송조회

구매상품에 대한 배송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배송조회 기능이다. 구매자의 편의뿐 아니라 쇼핑몰 신뢰도 향상을 위한 필수 기능입니다.

9. 상품 대량등록

쇼핑몰 관리자의 편의를 위한 기능으로 정해진 엑셀(csv 형식)틀에 맞게 카테고리, 상품명, 사이즈, 이미지 등 상품 상세설명을 기입하여 FTP로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쇼핑몰에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상품대량등록 기능을 활용하면 쇼핑몰 관리시간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10. 회원DB 대량이전

A 쇼핑몰 툴을 사용하고 있는 관리자가 B 쇼핑몰 툴로 옮길 시 회원정보의 이동을 어떻게 해야하나 난감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엑셀을 활용한 회원 DB대량 이전 기능이 있다면 쉽고 빠르게 고객DB를 새로운 쇼핑몰에 적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 쇼핑몰 툴에서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기능이나 워드프레스 쇼핑몰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 테마 제작사와 플러그인 제작사가 다른 경우 호환성 문제로 인해 플러그인 연동이 되지 않거나 페이지에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플러그인을 구매할 때는 테마와의 호환성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쇼핑몰 테마 제작사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는 워드프레스 쇼핑몰 시장의 대중화를 위해 위에서 언급한 모든 쇼핑몰 필수 기능들을 테마 내 자체기능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부상 쇼핑몰 테마 사용자들은 테마, 플러그인간의 호환성 걱정 없이 테마 구매만으로도 다양항 쇼핑몰 부가기능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샵ㅣ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www.bbsethe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