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Tip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쇼핑몰 제작할 때 확인해야 할 체크 포인트는?

워드프레스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즉 홈페이지 관리 툴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콘텐츠관리시스템(CMS)이라고 하는데요.
3~4년 전만 하더라도 국내 홈페이지는 XE가 대세였지만 2013년을 기점으로 워드프레스가 국내 1위 CMS 도구로 점유율을 높이며 사용자들 사이에서 크게 전파되고 있습니다.

또한 웹기술 조사 사이트 W3techs가 발표한 2015년 1월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홈페이지 시장에서 워드프레스의 점유율은 23%이고, CMS 시장 점유율은 60%로 보도되고 있어 워드프레스 열풍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최적화(SEO), 반응형웹 등 구글 검색노출에서도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제작할 때 꼼꼼히 체크해야할 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쇼핑몰 제작 시 확인해야할 체크 포인트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콘텐츠관리시스템(CMS)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 관리자화면을 CMS라고 하는데 사는 지역에 맞는 워드프레스 언어 버전으로 설치를 하면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한국어 버전은 워드프레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테마제작사들이 커스터마이징하여 유료로 판매하는 테마들은 거의 한국어 CM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플러그인 호환성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추가 개발 없이 원하는 기능을 내 홈페이지/쇼핑몰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하나의 기능에 대해 수십가지의 플러그인이 검색되기도 하고, 워드프레스 버전이나 서버환경에 따라 플러그인간 충돌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내 워드프레스 환경과 해당 플러그인이 지원하는 환경을 비교하여 플러그인이 구동이 되는지, 충돌은 없는지, 홈페이지 용량에 영향은 없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한가지 팁을 준다면 플러그인을 통해서만 지원하는 기능을 테마제작사의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테마관리자모드에서 자체지원하는 테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테마들을 이용하면 플러그인 선택, 지원한경 등의 고민없이 홈페이지,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반응형 여부 

현재는 웬만한 테마들은 반응형웹을 지원하고 있지만 일부 무료테마 그리고 유료테마라도 테마제작사에서 옵션수익을 위해 반응형 웹 지원이 빠져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쓰는 중요한 이유중의 하나인 반응형웹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테마인지 확인하여 홈페이지, 쇼핑몰 제작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국내 홈페이지 시장 반영 여부 

해외 홈페이지 시장과 국내 홈페이지 시장은 관련 법규부터 시작해서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보안서버(SSL), 개인정보취급방침, 회원관리, 게시판 등 국내실정에 맞는 기능들을 구현해야하는데요.
위에 나열한 기능들은 플러그인을 통해 지원이 되지만 해당 플러그인 기능이 국내 실정에 정확하게 맞는지 꼼꼼히 살펴봐야합니다.
게시판을 예를 들면 스킨설정이 가능한지(리스트, 갤러리, 웹진 등),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관리가 쉬운지, SNS 공유기능이 있는지, 단어필터링, 댓글기능의 세부적인 설정이 되는지 등 세부적으로 국내의 일반적인 게시판과 기능이 동일한지를 체크해야하는 것이지요.

저희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는 국내 홈페이지 시장에 맞는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웹지원은 물론! 홈페이지, 쇼핑몰 운영을 위한 부가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들이 테마 내 자체기능으로 제공되어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없이 테마구매만으로도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유일!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샵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를 통해
나에게 꼭 맞는 홈페이지, 쇼핑몰을 제작하시길 바랍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샵 ㅣ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http://www.bbsethe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