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하루에도 수십번씩 다양한 인터넷사이트를 접하며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인터넷 기사를 보기 위해 naver.com 에 접속하거나 쇼핑을 위해 다양한 쇼핑몰에 접속하는 것이 대표적이죠.

이렇게 특정 사이트 방문을 위해 유일하게 접속할 수 있는 사이트의 인터넷 주소를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정의하면 도메인이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사람이 쉽게 기억하고 입력할 수 있도록 영문, 한글 및 숫자 등으로 만든 인터넷주소를 의미합니다.
[인터넷 주소자원에 관한 법률] 제2조 1항에 따르면 도메인 이름은 인터넷에서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를 사람이 기억하기 쉽도록 만들어진 것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도메인은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를 기억하기 쉽게 다시 만든 것이다?

그렇습니다. 

실제로 사이트 주소는 인터넷 프로토콜(Internet Protocol: IP)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인터넷나야나의 주소는 nayana.com 이 아닌 220.73.173.104가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숫자형태의 IP 주소를 외워서 사용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문자 형태로 변화시킨 것이 바로 우리가 현재 알고있는 도메인입니다. 

그러나 컴퓨터의 경우 숫자 형태의 IP 주소만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자형태의 도메인을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숫자 형태의 IP 주소로 변환시켜야 하는데 도메인 네임 시스템(
domain name system)을 통해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여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공인 도메인 등록기관 ㅣ 인터넷나야나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