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Tip

워드프레스 테마, 차일드 테마 만들기

워드프레스 테마 적용 후 테마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한 경우, 차일드 테마를 생성하여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는 워드프레스 테마를 수정하는 전문적인 방법입니다.
테마 기본 기능 중 조금 변경하여 사용할 경우(커스터마이징)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본 테마를 직접 수정해도 되지만 추후 원본 테마가 업그레이드 시 원본 테마 수정 부분이 초기화됩니다.

이 문제점을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차일드 테마는 부모 테마, 즉 수정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원본 테마의 스타일 뿐만 아니라
모든 기능을 그대로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이 새로운 테마를 만들더라도 기능부분을 그대로 상속 받아 해당 기능을 추가로 개발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일드 테마 만드는 법]


1. 아래 경로에 차일드 테마 폴더를 생성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경로/wp-content/themes


2. 차일드 테마를 위한 style.css 파일을 생성합니다.

/*
Theme Name: 차일드테마

Theme URI: http://bbsetheme.com
Author: BBS e-Theme
Author URI: http://bbsetheme.com
Description: 차일드테마 예제입니다.
Template: Blog_Shop
Version: 1.0
*/

@import url(../Blog_Shop/style.css);

만약 부모 테마의 스타일을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스타일을 적용시키고자 할 경우,
@import를 기입하지 않고 새로운 스타일을 작성해주면 됩니다.

또한 차일드 테마 style.css를 생성할 경우 Template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Template은 부모 테마명을 지정해주며, 이 때 부모 테마명은 부모 테마의 디렉토리를 그대로 적어주면 됩니다. (대소문자 구분)


3. 차일드 테마 활성화

워드프레스에 로그인 한 후 대시보드에서 [외모 > 테마] 메뉴에서 추가한 차일드 테마를 활성화합니다.


4. 차일드 테마 확인

차일드 테마를 활성화 한 후 사이트 메인으로 돌아와서 확인해보면 차일드 테마가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는 별다른 작업없이 부모 테마로 지적한 테마 그대로 상속받아 표시해 줍니다.


[참고]

테마 목록에 썸네일이 나오게 하고 싶다면 부모 테마의 screenshot.png를 자식 테마로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차일드 테마 작동 방식]

차일드 테마에 없는 파일은 부모 테마의 것을 사용합니다.

index.php 파일이 필요한 경우, 자식 테마에서 먼저 탖은 후 없으면 부모 테마의 것을 사용합니다.

header.php 파일이 필요한 경우, 자식 테마에서 먼저 찾은 후 없으면 부모 테마의 것을 사용합니다.

단, function.php는 예외입니다. 부모 테마의 'functions.php'에 자식 테마의 functions.php을 추가합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 ㅣ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BBS e-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