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Tip

네이버 사이트 연관 채널 등록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편에 따라 채널 및 앱 등록이 '요청 > 채널 반영'으로 대체되었는데요.
사이트와 관련된 네이버 내의 서비스 및 SNS 채널은 구조화된 데이터로 적용할 수 있으며 채널정보는 사이트의 신뢰도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PC 및 모바일 검색 결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적용 가능한 채널은 네이버 블로그/카페, 스토어팜, 포스트, 폴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아이튠즈, 구글 플레이 스토어만 지원하며 최대 9개 채널만 연동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연관채널 목록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마크업 가이드를 참고하여 사이트 소유주가 관련 정보를 직접 적용해야합니다. 연관 채널의 제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널 제출 과정]

1. 연관 채널 목록은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가이드를 참고하여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에 작성합니다.


2. 네이버 검색로봇이 채널 목록을 수집합니다. 재수집 요청 버튼으로 직접 수집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제출 완료된 채널 정보는 사이트와 채널의 관계를 검색엔진이 분석하여 검색 노출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따라서 노출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4. 연관 채널에 필요하지 않는 채널은 수동으로 제출 취소하여 목록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사이트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관 채널 등록을 위해서는 php 수정이 필요하므로 무료 수정 프로그램인 'AcroEdit(아크로에디터)'를 사용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적용방법]

1. AcroEdit를 이용해 FTP에 접속합니다. FTP 정보는 이용하고 계신 웹호스팅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html > wp-content > themes > 테마선택 > footer.php 에 코드를 적용합니다.

[적용코드 예시]

<script type="application/ld+json">
{
"@context": "http://schema.org",
"@type": "brand",
"name":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BBS e-Theme",
"url": "http://www.bbsetheme.co.kr/",
"sameAs": [
"https://www.facebook.com/bbsetheme",
"http://nayana-blog.tistory.com/",
"http://m.post.naver.com/my.nhn?memberNo=6161461"
]
}

3. 구글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를 이용해 구조화된 데이터가 올바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① 테스트할 사이트 주소(URL)를 입력합니다.


② 데이터 등록 여부를 확인합니다.


연관채널 반영을 위한 구조화된 데이터가 올바르게 적용되었습니다.

현재 네이버의 검색 반영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의 검색 반영은 현재 시험 서비스 중이며 모든 사이트에 대하여 보장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은 콘텐츠 및 구조화된 데이터 유무, 웹표준 최적화 등을 기준으로 사이트 적합성을 판단하고 사이트 적합성의 판단 결과에 따라 검색 결과에 노출 여부를 결정합니다.

네이버가 모든 사이트 연관 채널에 대한 노출을 보장하고 있지는 않지만 구조화된 데이터를 제출하면 사이트 연관 채널 노출의 확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샵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BBS e-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