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나야나/도메인

왜 도메인 업체마다 도메인 등록비용이 다를까?

온라인 사업을 위한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대표하는 사이트 주소(도메인)를 등록해야합니다. 이 사이트 주소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해야하는데요.

동일한 종류의 도메인이라고 해도 도메인 등록 업체마다 가격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가격은 원가마진, 관리비용에 의해 판매 대행업체의 정책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도메인은 판매하는 시행사가(com, net의 경우 "VERISIGN", kr의 경우 "KISA") 별도로 존재하긴 하지만

시행사에서 직접 고객에게 도메인을 판매 하지 않기 때문에 등록 대행업체를 통해 구매해야합니다.

또한, 도메인을 통합관리하는 시행사가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도메인을 구매했던 등록 대행업체가 사라지는 경우 다른 대행 업체로 통합되는 식으로 관리되며 도메인의 소유권은 소멸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도메인 등록업체를 잘못 선택하게 되면 사이트 운영에 지대한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3년도에 도메인 등록업체였던 KTdome(케이티돔) 부도 사태로 인해 케이티돔의 고객사 3만여개의 홈페이지가 먹통이 되는 사태가 발생했었습니다. 

따라서 도메인 등록업체를 선택하실 때에는 도메인의 가격뿐만 아니라
도메인 등록업체의 안정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메인 등록업체의 안정성을 직접 판단하기 어렵다면,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등록된 공인등록업체를 선정하는 것도 방법
입니다.


국내에는 ICANN 국제인증, 한국인터넷진흥원공인 도메인 등록기관 '인터넷나야나'(www.nayana.com)를 비롯한 여러 도메인 등록업체가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 비용에는 차이가 미미하나 등록 대행업체 별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르니 도메인을 등록하실 때에는 도메인 등록 후 이용할 서비스를 홈페이지나 전화 상담 등으로 꼼곰하게 살핀 후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메인을 등록하는 방법은 나야나 사이트에 회원가입 후 도메인 등록 > 도메인 검색에서 원하는 도메인을 검색하여 소유자 정보 입력 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은 한번에 최대 10년까지 보유할 수 있으며, 한번에 독점적으로 평생 보유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특정 도메인을 평생 보유하길 원하신다면 도메인 만기일에 맞춰 도메인 기한을 연장하셔서 이용해야 합니다.


도메인 공인등록업체 (주)인터넷나야나
http://www.nayana.com/do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