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쇼핑몰

워드프레스 쇼핑몰 제작, 우커머스(Woocommerce)만이 정답일까?

쇼핑몰을 개발/제작하기 위해서는 상품관리와 회원관리 뿐만 아니라 장바구니/위시리스트 유지와 https 보안 프로트콜 및 결제사 PG 연동 등 다양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주문/결제 관리, 회원 시스템 관리와 상품을 보여주는 다양한 레이아웃 페이지(카테고리, 태그, 전체 상품 아카이브 페이지, 상품 상세보기 페이지 등) 등 많은 기능이 필요한데요.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런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여러 쇼핑몰 플러그인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쇼핑몰 플러그인 중 우커머스(Woocommerce)만을 떠올릴까요?



물론 우커머스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워드프레스 쇼핑몰 플러그인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우커머스 밖에 대안이 없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쇼핑몰 플러그인의 번역과 쇼핑몰 플러그인을 연동해주는 국내 PG사의 플러그인 존재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우커머스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워드프레스 쇼핑몰 플러그인입니다.

그 만큼 국/내외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수 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언어로의 매뉴얼을 공유해왔습니다. 
상대적으로 이용자가 적은 쇼핑몰 플러그인에 대한 정보를 국내에서 얻는 것은 쉽지 않았겠죠?



또한, 대부분의 플러그인들이 해외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결제 지원도 papal 결제, 무통장 입금, 수표인도 방식만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국내 신용카드 결제, 실시간 이체 등 국내 환경에 맞는 결제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국내 PG사와 워드프레스 쇼핑몰 플러그인을 연동해주는 중간 매개체 플러그인이 우커머스(Woocommerce)만을 지원했기 때문에 국내 이용자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것입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로 국내에서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우커머스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럼 우커머스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국내에서도 완벽한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을까요?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제작할 수는 있지만 다음 내용을 반드시 인지해야합니다.


 구분

특징 

 지원테마

우커머스(Woocommerce) 지원 테마 

 국가기반

해외

 언어

한글판 직접 적용(100% 지원불가)

 결제지원(기본)

PayPal 결제, 무통장 입금, 수표인도 방식 지원 

 국내 결제수단

신용카드, 무통장입금, 실시간 계좌이체 등 별도 플러그인 설치 필요 

 기타 기능

국내 실정에 맞는 기타 기능 별도 플러그인 설치 필요

(바로 구매, 쇼핑 계속하기, 국내 주소체계 등)


우커머스 플러그인을 이용해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우커머스를 지원하는 테마를 선택해야합니다. 현재 제작, 배포되고 있는 수천개의 테마들 중 내가 선택한 테마가 우커머스 지원 테마인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테마 정보를 확인해보면 호환성(Compatible with)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를 지원하는 테마라고 하더라도 현재 배포되고 있는 우커머스의 버전과도 정상 호환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우커머스 적용 워드프레스 쇼핑몰 상품 상세페이지 예시)우커머스 적용 워드프레스 쇼핑몰 상품 상세페이지 예시)


또한 국내 쇼핑몰 운영 실정에 맞는 결제수단 연동 그리고 바로 구매, 쇼핑 계속하기, 국내 주소체계 등의 다양한 기능확인이 필요하겠죠? 이와 같은 기능들은 우커머스 자체 기능으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나 소스수정(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국내 워드프레스 쇼핑몰 제작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BBSe-Commerce 등 한국형 워드프레스 쇼핑몰 플러그인이 제작되어 배포되고 있습니다. 
넓어진 선택의 폭으로 국내에서도 완성도 높은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샵 ㅣ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http://www.bbsethe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