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온라인마케팅

키워드 확장을 통한 자연유입 방문자 증대 방법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검색유입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고 검색한 키워드 결과 중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클릭해 내용을 확인합니다. 그런 후 해당 콘텐츠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게 되고 해당 콘텐츠가 마음에 들 경우 소비하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여기서,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최초의 단계는 어디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평가의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소비자에게 상품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평가의 단계가 바로 최종 구매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마케팅 관점으로 볼 때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최초의 단계는 바로 키워드 검색에서 콘텐츠 클릭으로 이어지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브랜드, 상품 노출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인데요.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고 해도 소비자가 해당 상품을 인지하지 못한다면 
매출이 일어날 수 있는 기회조차 없기 때문입니다.

구글에서 '워드프레스 쇼핑몰 테마'라고 검색해보았습니다.


해당 키워드로 작성된 콘텐츠 검색결과가 약 96,000개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물론 지금도 콘텐츠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겠죠?

그럼 이 96,000개가 넘는 콘텐츠들 중에 내가 발행한 컨텐츠가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 클릭이 일어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컨텐츠의 검색결과 노출 순위를 높이거나
그 이상의 소비자가 혹할만한 혹은 관심을 가질만한 컨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컨텐츠의 검색결과 순위를 높이는 것은 단기간에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사이트 운영 초기에는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이 때 전략적인 키워드 연구가 필요한데요.

키워드만 잘 선택해도 어느정도의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사이트에 맞는 키워드를 선별하라고 하면 '대표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물론, 사업군의 대표 키워드는 상대적으로 키워드 검색량이 많은 좋은 키워드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 키워드 선택 시 주의사항

- 너무 광범위한 키워드 ex) 예쁜옷
- 한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 ex) 원피스, 스커트, 블라우스 등 카테고리 형 키워드
- 너무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 ex) 원피스 추천, 블라우스 추천 등 대표 키워드
- 의미 없는 키워드(검색량만 많은 키워드-낚시성)
- 구매전환이 이우러지지 않는 키워드

(1) 숏테일 키워드(Short tail keywords)

롱테일 키워드레 비해 검색량이 높은 숏테일 키워드는 많은 경쟁 없체들이 작업을 진행하며 상위 노출이 쉽지 않음 ex) 여자 원피스, 미니 원피스

(2) 롱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s)

대표 키워드를 포함한 롱테일 키워드를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 차후 사이트 순위가 오르면 자연스럽게 쇼테일 키워드로도 노출가능. ex) 바닷가에 입을만한 미니 원피스, 바캉스 커플룩 추천

하지만 무작정 대표 키워드들을 사용해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작성하면 엄청난 양의 사이트들과 경쟁해야합니다. 업종 대표 키워드는 수많은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상위노출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이트 운영 초기 일정 기간 동안에는 세부 키워드(롱테일 키워드)를 공략하여 SEO 점수를 확보한 다음에 점진적으로 대표 키워드로 옮아 가는 것이 방법입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샵 ㅣ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
http://www.bbsethe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