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Tip

워드프레스 숏코드(shortcode) 이해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보면 [bbse_commerce_membership_login]와 같은 코드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렇게 대괄호 [ ]로 된 함수 코드를 숏코드(
shortcode)라고 하는데요! 숏코드는 워드프레스의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 숏코드(shortcode)란?

워드프레스의 숏코드는 워드프레스 내에서 작동하는 '매크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기능을 워드프레스 함수에 정의한 후, 숏코드를 불러오면 정의했던 함수의 기능을 해당 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글이나 페이지에 [ ]를 이용한 숏코드를 활용하면 복잡한 코딩이 필요한 작업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보부상 워드프레스의 테마·플러그인에서도 다양한 숏코드(shortcode)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BBS e-Commerce에서 제공하는 회원관리 숏코드입니다.

BBS e-Commerce의 회원가입 페이지 숏코드를 이용해 워드프레스에 숏코드를 어떻게 적용하고,
숏코드를 적용한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어떻게 노출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페이지에 회원가입 숏코드를 입력 후 발행해보았습니다.
그럼 숏코드를 적용하여 발행한 회원가입 페이지(http://sylee.bbsecommerce.com/회원가입)의 사용자 화면을 확인해볼까요?


숏코드만 입력 후 발행했을 뿐인데 홈페이지에 필요한 폼(form)이 생성되었습니다.
BBS e-Commerce 플러그인에서 이미 회원가입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bbse_commerce_membership_join]' 함수에 정의해두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숏코드를 이용하지 않았다면 회원가입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html 코딩작업을 통해 구축해야겠죠?
이렇게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이 제공하는 숏코드를 이용하면 홈페이지 제작 개발 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도 쉽게 홈페이지에 필요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