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Tip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되는 미디어 메타태그(meta tag)작성

성공적인 온라인 사업을 위한 검색엔진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홈페이지의 메타태그(meta tag) 적용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 컨텐츠에 삽입되는 미디어 파일에 대한 메타태그는 적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디어의 메타태그는 미디어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고, 어떤 키워드를 전달하는지에 대한 요약이므로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 미디어에 적용되는 메타태그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그 태그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미디어 파입을 업로드하면 미디어에 대한 상세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입력하는 상세정보가 이 이미지에 대한 메타태그가 됩니다.
미디어에 적용할 수 있는 메타태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디어 파일에 적용되는 메타태그(Meta Tag)

  • 제목 = Title Tag

Title Tag는 이름 그대로 미디어 파일의 제목을 의미합니다.
미디어 파일을 업로드 후 상세정보를 따로 입력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파일명이 제목태그(Title Tag)에 적용됩니다. 

  • 캡션 = Caption

캡션은 이미지에 대한 짧은 설명을 말하며, 캡션 내용입력 시 이미지 하단에 적용됩니다.

  • 대체텍스트 = Alt Tag

대체텍스트를 입력하면 이미지의 Alt Tag에 적용됩니다.
Alt Tag는 홈페이지의 웹접근성 향상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은 웹을 탐색할 때 '스크린리더'와 같은 보조기기를 이용해 웹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스크린리더'가 웹페이지의 컨텐츠를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컨텐츠에 이미지가 삽입 되어 있을 경우, 글 작성자가 입력한 이미지 alt 태그를 이미지 정보로 안내합니다.
만약 이미지에 alt 태그가 적용되어 있지 않다면 스크린리더는 이미지의 파일명을 사용자에게 안내하게 됩니다. 
파일명이 이미지를 설명하는 키워드로 잘 적용되어있다면 상관 없겠지만 이미지와 아무 상관없는 'image_01' 이런 파일명이라면 시각장애인은 이미지 파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비교적 쉬운 제작관리, 반응형웹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가 워드프레스를 통해 컨텐츠를 발행하는 이유는 워드프레스가 타 CMS 툴에 비해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컨텐츠 발행을 통해 더 많은 방문자를 확보하고, 모든 방문자에게(장애인, 비장애인) 만족도 높은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파일에 대한 메타태그를 잘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죠?